본문 바로가기

건강

노인냄새를 줄이는 생활습관

노인냄새

나이가 들면 나는 노인냄새, 젊을 때는 나지 않던 냄새가 왜 노인이 되면 나는 걸까요?

 

노인냄새의 원인

 

가장 큰 원인은 피지산화입니다.

 

피지 속 지방산이 피부 밖으로 분출돼 공기와 만나면 노넨알데하이드라는 물질이 생성되는데요, 여기서 우리가 말하는 '노인냄새' 나는 것입니다.

 

노넨알데하이드는 보통 40대부터 만들어지는데, 가장 큰 원인은 노화로 인해 피부가 변하기 때문입니다. 젊고 건강한 피부는 땀을 통해 노넨알데하이드를 배출할 수 있는데 노화가 되면서 이 기능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술과 담배도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음주는 노넨알데하이드 배출을 촉진하고 흡연은 노넨알데하이드 분해를 억제합니다. 음주와 흡연은 입냄새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냄새를 없애고 싶다면 금주, 금연은 필수입니다.

 

노인냄새를 줄이는 생활습관

 

1. 샤워를 자주한다.

비누나 바디샤워를 통해 몸 구석구석을 꼼꼼하게 닦아주세요.

 

2. 물을 자주 마신다.

물을 자주마시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노넨알데하이드가 잘 배출 됩니다.

 

3. 햇빛을 받으며 산책한다.

자외선에는 살균효과가 있기 때문에 냄새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효과도 있습니다.

 

4. 옷을 자주 갈아입는다.

세탁을 자주하고 특히 속옷은 매일 갈아입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은 2개를 번갈아 신는 것이 좋습니다.

 

5.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먹는다.

지방을 만드는 고기보다는 채소나 과일을 먹는 것이 노넨알데하이드를 억제하는데 좋습니다.

 

6. 환기를 자주한다.

냄새가 실내에 쌓여 몸에도 냄새가 밸 수 있습니다. 실내를 자주 환기해서 냄새의 원인을 제거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